노동안전보건사업
취약계층 종사자 특수건강검진 지원
- 도심 제조업인 쥬얼리·봉제·수제화제조·인쇄업 등의 취약계층 종사자를 대상으로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연계해 특수건강진단과 사후 건강관리를 실시해 드리는 사업입니다.
- 특히 사업장 인근으로 검진차량을 운행해 특수검진을 실시함으로써 검진 편의성을 제공하고 검진 시간을 절약해 드립니다.
신체부담작업 노동자 소프트 웨어러블 허리 보호대 지원
- 신체부담작업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요통 예방과 감소를 위해 소프트 웨어러블 허리 보호대를 지원합니다.
- 소프트 웨어러블 허리 보호대는 2022년, 2023년 2년간의 모니터링 사업으로 효과가 검증된 제품을 지원합니다.
7월 산업안전보건강조의달 세미나(또는 토론회) 개최
- 고용노동부·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안전문화 조성과 안전·보건 의식 고취를 위해 매년 7월 실시하는 ‘산업안전보건강조의 달’ 행사에 참여해 세미나(또는 토론회)를 개최합니다.
-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소규모 사업장 안전보건 활동 변화, 안전보건 중요 현안 등을 중심 내용으로 전문가·정부·서울시 행정담당·노·사 관계자가 함께 참여해 노동안전·보건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나갑니다.
노동안전교육, 전문역량 지원, 안전보건용품 지원
-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종사자와 외국인 노동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장에서 원하는 산업안전 법정의무교육(작업환경 내 유해·위험요소, 산업안전보건법·산업재해보상보험법·중대재해처벌법 등)이나 뇌심혈관질환 예방 및 심폐소생술 교육 등을 실시합니다.
- 사업장의 요청에 따라 전문가가 사업장을 방문해 중대재해처벌법 상 안전보건관리체계, 유해·위험요인 발굴과 대처방안 등을 자문 등 안전·보건 전문역량을 지원합니다.
- 집안에서 혼자 일하면서 성폭력 등 각종 범죄와 사고에 노출되어 있는 가사·돌봄 노동자의 안전권 확보를 위해 ‘세이프 워치(가칭)’를 지원하고, 혹서기와 혹한기에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건강 보호를 위해 안전보건용품을 지원합니다.
'안전하고 건강한 서울시' 홍보 및 캠페인
- 노·사는 물론 일반 시민이 꼭 알아야 하는 노동안전·보건 관련 정책 내용을 홍보하고 안전보건에 의미가 있는 날에 맞춰 거리 캠페인 등을 진행함으로써 안전하고 건강한 서울시 문화를 조성합니다.